병훈's Blog

네트워크 뿌수기 - 데이터 송수신 규칙2 본문

Computer/Network

네트워크 뿌수기 - 데이터 송수신 규칙2

thdqudgns 2022. 12. 15. 21:39
0과 1의 데이터롤 되돌려서 전송한다

 

전송 매체로 내보낸 물리적인 신호는 목적지 웹서버까지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를 거쳐 전송됩니다.

네트워크 기기는 수신한 물리적인 신호를 일단 0과 1의 데이터로 되돌립니다.

그리고 각각의 네트워크 기기의 동작에 대응하는 헤더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전송해 갑니다.

 

(좌) 데이터 수신 / (우) 데이터 송신

 


 

헤더로 목적지를 확인하고 수신한다

 

웹서버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 웹서버까지 물리적인 신호가 도착하면, 0과 1의 데이터로 변환합니다.

그리고 이더넷 헤더를 참조해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인지 확인합니다. 또한 FCS로 데이터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라는 것을 알았다면, 이더넷 헤더와 FCS를 제거하고 IP 헤더 처리를 넘깁니다.

 

    ** FCS : 통신 프로토콜 에서 프레임 에 추가 되는 오류 감지 코드.

    FCS 필드에는 프레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스 노드에서 계산되는 숫자가 포함됩니다. 이 번호는 전송되는 프레임의 끝에 추가됩니다.

    대상 노드가 프레임을 수신하면 FCS 번호가 다시 계산되어 프레임에 포함된 FCS 번호와 비교됩니다.

    두 숫자가 다르면 오류로 간주하고 프레임을 버립니다.

 

IP에서는 IP 헤더를 참조해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인지 확인합니다.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라면 IP 헤더를 제거하고 TCP로 데이터 처리를 넘깁니다.

 

다음으로 TCP는 TCP 헤더를 참조해 어느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인지 확인합니다.

TCP는 TCP 헤더를 제거하고 웹서버 애플리케이션으로 데이터 처리를 넘깁니다.

 

이렇게 해서 웹서버 애플리케이션까지 데이터가 도달하면,

HTTP 헤더와 그 뒤의 데이터 부분을 처리합니다.

 

 

송신하는 쪽과 수신하는 쪽이 반드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다음은 웹서버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송신하는 쪽이 되고,

웹브라우저가 데이터를 수신하는 쪽이 됩니다.

통신은 원칙적으로 양방향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떠올려보세요.

 


Point

네트워크 기기는 물리적인 신호를 0과 1로 변환해서, 각각의 동작을 위한 헤더를 참조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데이터를 수신하는 쪽은 TCP/IP 계층을 아래에서 위로 따라가며 헤더를 참조해 프로토콜을 처리한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