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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훈's Blog
네트워크 뿌수기 - 데이터 통신의 주체는 애플리케이션 본문
데이터를 주고받는 주체
는 바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동작시키는 컴퓨터는 Client와 Server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일반 PC나 스마트폰 입니다.
서버는 수많은 PC 등에서 보내는 요청을 처리하는 컴퓨터입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볼 때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측 애플리케이션)"와 "웹서버 애플리케이션(서버측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데이터 통신이 일어납니다.
데이터 통신은 양방향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Request)을 보내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요청의 처리 결과를 응답(Reply/Response)으로서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요청과 응답 데이터를
바르게 주고받을 수 있어야만
비로소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작동하는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 방식
위 처럼 서버와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이언트 서버 애플리케이션" 이라고 부릅니다.
서버를 거치지 않고,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애플리케이션을
"피어 투 피어 애플리케이션" 이라고 부릅니다. ex) SNS의 메신저, 온라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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