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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뿌수기 - 데이터 통신의 주체는 애플리케이션 본문

Computer/Network

네트워크 뿌수기 - 데이터 통신의 주체는 애플리케이션

thdqudgns 2022. 12. 9. 13:26
데이터를 주고받는 주체

 

는 바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동작시키는 컴퓨터는 ClientServer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일반 PC나 스마트폰 입니다.

서버는 수많은 PC 등에서 보내는 요청을 처리하는 컴퓨터입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볼 때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측 애플리케이션)"와 "웹서버 애플리케이션(서버측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데이터 통신이 일어납니다.

 

데이터 통신은 양방향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Request)을 보내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요청의 처리 결과를 응답(Reply/Response)으로서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요청과 응답 데이터를

바르게 주고받을 수 있어야만

비로소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작동하는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 방식

 

위 처럼 서버와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이언트 서버 애플리케이션" 이라고 부릅니다.

 

서버를 거치지 않고,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애플리케이션을

"피어 투 피어 애플리케이션" 이라고 부릅니다. ex) SNS의 메신저, 온라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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